교육자료

조회 수 8796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10월 17일은 세계 빈곤 퇴치의 날입니다. 전 세계에서는 지금도 3초에 한 명씩 빈곤으로 인해 소중한 생명이 사라져 가고 있습니다. 하루 1.25달러 미만의 생활비로 살아가고 있는 절대빈곤에 속해 있는 사람은 전 세계 14억 명에 이릅니다. UN에서는 개발도상국의 빈곤 퇴치에 대한 필요와 관심을 일깨우기 위해 2015년까지 절대빈곤을 절반으로 줄이기로 결의하고 세계빈곤퇴치의 날을 제정하였습니다. 특히 올해는 2015년으로 계획된 새천년개발목표(MDGs) 달성의 반환점을 돌아 맞이하는 첫 해입니다. 오는 10월 17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6시 까지 빈곤퇴치를 뜻하는 흰 띠(White Band) 를 두르고 덕수궁 돌담길에 모임으로써 지구촌 빈곤퇴치의 노력에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

 

 

 

빈곤이란 무엇인가? UN에서 1997년에 발간한 인간 개발 보고서에서는 빈곤을 다음과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빈곤이란 인간이 발전하기위한 기회와 선택으로부터 거부당하는 것이다. ” 빈곤이란 단순히 필요한 것의 불충분이 아닙니다. 인간으로서 충분한 수명을 유지하는 것, 건강하게 사는 것, 삶을 즐길 수 있는 것, 자유, 존엄성 등으로부터 격리를 의미합니다. 빈곤의 원인은 수입이 적다는 단 한 가지의 원인만이 아니라, 짧은 수명, 문맹, 제외, 물질의 부족이 빈곤의 원인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하루 1.25달러 이하로 생활하고 있는 절대빈곤의 수는 2005년 14억 명(4명중 1명)에 달합니다. 1981년 19억 명(2명중 1명)에 비교해보면 빈곤은 줄어든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절반의 성공에 불과합니다. 대부분의 빈곤 감소는 동아시아와 동남아시아에서의 주목할 만한 경제 성장으로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와 대조적으로 서아시아에서는 1990년도에 비교해서 2005년에는 빈곤 비율이 두 배가 되었으며 특히 남미?캐리비안 지역 및 아프리카 대부분 지역은 현재까지 상당수 분야에서 개선정도가 미미하거나 오히려 악화되고 있어 현 추세대로라면 목표달성은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공공개발원조·공적개발원조라고도 하며, 증여·차관·배상·기술원조 등의 형태로 첫째, 정부 또는 정부의 원조기관에 의해 공여되고 둘째, 개발도상국의 경제발전과 복지향상에 기여하며 셋째, 자금 공여조건이 개발도상국에게 부담되지 않도록 무상 부분을 일정 비율 이상으로 하는 세 가지 조건을 갖춘 것을 말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가맹국은 국민총생산(GNP)의 0.31%에 이르는 600억 달러의 ODA를 공여하고 있으나 UN은 이것을 0.7%로 늘리기로 결의하였습니다. ODA 대국인 미국(114억 달러)과 일본(91억 달러)은 액수로는 세계 1, 2위이지만 GNP 비율로 보면 각각 0.21%(17위), 0.31%(12위)로 여전히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0.07%로 소득 대비 비율은 물론이고 절대 액수에 있어서도 여타 선진공여국에 비해 크게 부족한 상황입니다. 따라서 선진공여국의 ODA 확대는 새천년개발목표의 일부이면서 동시에 이들 목표달성을 가능하게 하는 중요한 수단이라는 점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 참고자료
-『The Millennium Development Goals Report 2008』, United Nations, New York 2008>
- UN개발계획www.undp.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