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개발센터

    가정개발센터(Family Development Center) 소개

    2007년 5월부터 시작해 창원지역에 도움이 절실히 필요한 290명의 아동들을 선정하여 저소득 가정의 아동들이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전문 사회복지사와 자원봉사자가 함께 저소득 가정이 지역사회에서 스스로 자립 할 수 있도록 교육적, 정서적, 신체적 건강증진 사업을 가정에 지원합니다.

    든든한부모되기 프로젝트

    든든한 부모되기 프로젝트는 결연가정 보호자가 스스로 가족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지지하며 가족의 내부적 원인이나 가족을 둘러싼 여러가지 사회 환경 때문에 스스로가 가족의 기능을 원활하게 수행하지 못할 문제가 발생하게 되었을 경우 발생된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어 가족이 안정을 찾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사업명 대상 시기 사업내용
    생활비지원 서비스 결연 등록
    아동 가정
    연중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정을 대상으로 생활비를 지원함으로써 가정생활의 안정을 도모하며 가족구성원의 역량이 강화되어 자립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긴급지원 서비스 결연 등록
    아동 가정
    수시 결연 등록아동 가정 중 물리적 안전이나 심리 정서적 안전을 확보하기 어려운 경우 물질 및 심리. 정서적 지원을 통해 아동과 가족의 위기 안정화 및 일시적 안전 확보를 돕습니다..
    특별지원 서비스 결연 등록
    아동 가정
    수시 도움이 필요한 결연 등록아동 가정 중 심사를 거쳐 선별된 가정에 한하여 각종 방송매체 연결을 통해 후원금을 지원함으로써 생활자립을 돕습니다.
    선물금 결연 등록
    아동 가정
    연중 정기적인 후원금 외에 아동의 생일, 명절 또는 졸업·입학 등을 기념하며 보내주는 선물금을 통해 아동의 자존감을 향상시키며, 가정에는 희망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위기가정지원
    서비스
    도움이 필요한
    가정
    수시 경남지역 내 도움이 필요한 가정에 경제적, 정서적 위기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경제적 지원을 통해 생활자립을 돕습니다.

    지역사회조직 프로젝트

    지역사회조직 프로젝트는 등록가정이 내면적인 무기력, 무능력, 사회적 분리에서 벗어나서 자신들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더불어 스스로 일어 설수 있는 자립심을 기름으로 인해 임파워링 된 등록가정들이 더 이상 서비스의 수동적인 수혜자로 머물지 않고 획득한 자활능력을 통해서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 할 수 있는 자립심을 기르고자 합니다.
    사업명 대상 시기 사업내용
    양육자 자조모임 결연가정
    양육자
    연중 결연등록 가정의 양육자를 대상으로 자립의 동기를 부여하며,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가족여행을 스스로 계획하고 실행함으로 책임감을 강화하고 자립심을 기르며 교육 및 정기모임, 정서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자립능력을 강화하고 삶의 의욕을 고취시킴니다.
    가족여행 결연등록
    아동 가정
    5월~10월
    가족 간의 문화 활동이 제한된 가정을 대상으로 부모와 자녀가 함께 나들이하며, 가족 간의 유대감을 증진시키고, 가족 간의 추억을 만들 수 있도록 합니다. 
    자원봉사자관리 자원봉사자 연중 사회복지 봉사활동인증센터(VMS)로 경남지부에서 실시하는 사업 및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자원봉사자들을 대상으로 기관에 대한 교육 및 지도, 관리를 통해 지역사회 내 자원봉사자들의 참여율 및 지속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Dream School+ 사업

    두산인프라코어와 함께 하는 기업협력사업으로 아동들에게 자신의 미래를 희망적으로 인식하고 이를 위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힘을 키울 수 있도록 자아탐색 그룹코칭, 드림리더스, 드림클럽, 보호자 교육 및 간담회 활동을 지원합니다.

    Dream School+ 실천모형

    Dream School+ 사업 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