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자료

조회 수 11322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월드비전은 다음과 같은 경우를 가리켜 착취적인 성격의 어린이 노동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를 혹사시키고 영양실조를 가져오는 경우
비좁고 통풍이 안 되는 열악한 작업 환경
시력을 상하게 하는 세밀한 작업
화학약품 및 기계류를 다루는 위험한 일
노는 시간이 없고 부모를 만나볼 수 없고 교육을 받지 못하는 경우
신체적, 심리적, 성적(性的)인 학대
매우 나이 어린 아동을 고용하는 경우
빚의 대가로 아동을 담보로 가두어 두거나 도망가지 못하게 묶어 놓고 일을 시키는 경우
아동노동은 7개 유형으로 나누어지는데 특정 유형이 특정 지역에
국한되지는 않는 실정입니다.

채석장에서 깬 돌을 옮기는 어린이
ⓒWorld Vision
노예의 형태로 고용되어 하는 일
빚의 대가로 아동이 담보가 되어 하는 노동
상업적으로 성적(性的) 착취를 당하는 일
공장의 직공일
길거리에서 하는 노동
품팔이 하는 일
여자어린이의 노동

 

5세에서 14세에 해당하는 어린이 1억 6천 5백만 명이 아동노동에 동원되고 있습니다.
초등학교 취학연령 어린이 약 7천만 명이 현재 학교에 다니지 못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중등학교 취학연령에 해당하는 어린이들의 절반 이상이 학교에 다니지 못합니다.
경제활동에 동원되는 어린이의 비율이 가장 높은 곳은 사하라 이남 아프리카 지역으로 이 지역 어린이의 26%에 해당하는 약 5천만 명이 노동시장으로 내몰리고 있습니다.
5세에서 14세에 해당하는 노동 아동의 절대수가 가장 많은 곳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으로 1억 2천 2백만 명에 달합니다.
일하는 어린이 10명 중 7명이 농업에 집중해 있으며, 22%는 서비스 업종에, 9%는 채굴, 공사 및 제조업 등 2차 산업에 동원되고 있습니다.

 

아동노동인구를 추산하기는 어렵습니다. 아동노동이 불법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정확한 수치를 집계하는 데 어려움이 따르고 사람들이 이를 인정하려들지 않는데도 문제가 있습니다.

아동노동은 아동의 교육권을 위반하는 것 뿐만 아니라 2015년까지 달성하기로 약속한 지구 공동의 약속인 새천년개발목표를 달성하는데도 장애가 됩니다. 특히 2015년까지 모든 어린이가 초등교육을 이수하도록 한다는 두 번째 새천년개발목표와 교육에 있어서의 성 평등 달성에 관한 세 번째 새천년개발목표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있습니다.

 

서아프리카 수브레 지역의 한 농장에서 일하고 있는 한 소년이 코코아 원두를
건조대에 올려놓고 갈퀴질을 하고 있다. ⓒ국제노동권리기금(ILRF)

 

 

어린이를 건강을 해치는 위험한 노동현장으로 내어 모는 가장 큰 원인은 가난입니다. 가난한 가정에게는 어린 자녀가 벌어오는 적은 수입이나마 생활에 보탬이 되고 있습니다. 중남미의 경우, 일부 지역에서는 어린 자녀들이 노동으로 벌어들이는 임금이 가구수입의 3분의 1 수준에까지 이르고 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자녀에게 노동을 시키는 부모는 대부분 직업이 없거나 있어도 임금이 턱없이 낮은 사람들이어서 안정된 일자리나 수입을 갈망하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그런데도 부모가 아닌 어린 자녀에게 일자리가 주어지고 있는 이유는 어린이에게는 낮은 임금을 주어도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어린이들은 힘이 없기 때문에 업주의 압제에 맞서 노동조합을 조직하는 일도 없기 때문입니다. 어린이들은 매를 맞아도 반격할 생각을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언제든 마음만 먹으면 해고시킬 수 있기 때문에 고용주들은 어린이 인력을 선호하게 되는 것입니다. 결국 어린이들은 착취하기 쉬운 대상이기 때문에 고용되는 것입니다.

 

인도 타밀나두 주의 벨로르 지역은 특히 아동의 노동착취가 만연해 있습니다. 아동의 노예화가 팽배한 최악의 상태이며, 무수히 많은 아동들이 이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아동들은 잎담배 말기, 야자섬유 끈 제작, 벽돌 가마, 건설 현장, 성냥 산업, 베틀 짜기, 호텔 및 여타 상점, 가죽 장갑 제조, 가죽 무두질 및 그 공정에 동원됩니다. 가난으로 고통받고 있는 가정에서 아동들은 재정적인 소득원이 되는, 일종의 상품으로 거래되거나 심지어 보증을 위한 담보물로 취급받고 있습니다. 최근에 실시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이 지역에 618명(남자어린이 381명, 여자어린이 237명)의 아동들이 노동을 착취당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저당으로 잡혀진 아동도 210명(남자어린이 135명, 여자어린이 75명)에 달합니다.

월드비전은 아동노동예방위원회를 개발하고, 교사를 충원하여 학교시설을 증대하는 등 아동의 역량강화 및 성격 개발을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아동을 위한 응급의료시설을 지원하고 공부방을 운영합니다. 가정의 경제적 회복을 위해 대출의 기회를 확대하고 시장연관성이 높은 직업훈련을 제공함으로써 자립의 기반을 마련하도록 지원합니다. 또한 옹호사업의 일환으로 고용주를 대상으로 한 법적 인식 고양 프로그램 및 학교와 지역사회 내 아동 성 학대 방지 교육을 실시하고 여성 교육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컴퓨터 수업을 받고 있는 인도 아동들 ⓒWorld Vision

 

* 참고자료
- 국제노동기구 http://www.ilo.org/ipec/Campaignandadvocacy/WDACL/2008/index.htm